근긴장성 발성장애
근긴장성발성장애는 구조적 혹은 신경학적인 병변 없이 발생하는 발성장애를 뜻합니다.
원인
심인성 또는 성격장애로 인한 긴장, 비정상적으로 과도한 음성 사용이 필요하여 나타나는 부적절한 발성 패턴, 상기도 감염 후 발생한 습관화된 보상작용, 역류성 인후두염으로 인한 인후두근 긴장의 증가로 발생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또한 근긴장성발성장애의 대부분은 높은 후두 위치, 호흡기능 부전과 더불어 거북목, 거북등의 자세를 보입니다.
증상
후두근과 후두 주위근의 지나친 긴장이 성대의 진동과 유연성을 떨어뜨려 음질이 저하대고 음역대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조음이나 공명이 저하됩니다.
쉰 목소리, 기식성 발성, 노력성 발성, 고음의 가성발성, 이중음성, 음 이탈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개개인마다 긴장되는 근육과 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증상이 일괄되지 않습니다. 음성의 변화 뿐 아니라 다양한 목 부위의 불편감을 호소하게 되는데 작열감, 목이 꽉 조이는 느낌, 건조감, 쑤시는 통증, 간질간질한 느낌, 쓰라림, 과민한 느낌, 후두 이물감 등이 나타나며 통증은 후두와 경부 뿐 아니라 어깨나 가슴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교정방법
다양한 유발인자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치료 또한 종합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합니다.
근골격계의 긴장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라면 직접적인 근육의 이완방법으로 후두마사지가 필요하며 근긴장을 감소시키기 위한 음성치료들을 시행합니다. 또한 상기도감염, 역류성 인후두염,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이 근긴장성 발성장애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질환들에 대한 약물적 치료가 필요하며, 성대 점막이나 근육에 리도카인이나 보툴리눔 독소를 주입할여 과도한 후두근의 긴장을 이완시킬 수도 있습니다.
발성교정으로는 높은 후두 위치를 정상적인 후두의 위치로 하강시키는 훈련은 하기 위해 흉복식 호흡을 위주로 발성교정을 시행하는데 높은 후두 위치에서는 흉복식 호흡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하품, 한숨 등의 호흡 훈련과 병행하여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