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ology 란? ​ 

 넓은 의미에서 보면 vocology란 “발성을 연구하는 것”으로 과학과 실기가 결합한 새로운 분야로 과학과 예술의 만남이라 정의할 수 있다. 


 vocology를 좀 더 좁은 의미로는 “과학과 실기를 통한 목소리의 훈련 (Vocology is the science and practice of habilitation)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 훈련(habilitation)이란 의미에는 재활(rehabilitation)의 의미 뿐만 아니라 반복된 훈련을 통하여 원래의 목소리 보다 더 향상되고 좋아진 상태를 포함하고 있다. 


 이 훈련이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발성훈련법 중 발성이론에 부합되는 훈련방법과 그 동안 의학과 음성과 과학의 발전으로 밝혀진 발성이론에 의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발성교정기법을 통해서 목소리와 발성기능을 향상시키고 극대화 시키는 목적을 가진 과학과 예술이 통합된 학문인 것이다. 


Vocology의 기원 ​ 

 Vocology란 단어는 1989년 10월 13일 샌프란시스코 태평양 음성학회에서 “음성질환의 대처” 란 주제를 발표 하면서 처음 사용하였다. 이 단어를 미국의 음성학자이면 Vocology의 창시자중 하나인 Ingor Titze가 음성과학분야에 적용시키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Vocology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1992년 Titze에 의하여 스칸디나비아 Logopedics and Phoniatrics 확회지에 vocology에 대한 첫 번째 논문을 발표하였고, 그 다음해 Vocology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 “Guide of Vocology란 제목으로 Verdolini에 의하여 책으로 출간되면서 vocology의 새로운 지평이 시작되었다. ​ ​ 

 

한국에서의 Vocology 란?

 한국에서는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와 한국 음성학회에서 음성언어에 대한 연구와 발표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나 노래에 사용되는 발성은 거의 불모지였다. 


 그 동안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음성언어의학연구소가 음성과 발성에 대한연구를 계속해 왔고 최홍식 이비인후과 교수의 노력과 정성에 발성치료가 처음 시작되면서 발성적인 문제로 음성질환이 발생하는 분들에 대한 치료와 교정이 하나의 새로운 분야로 인식되면서 이제 대학병원과 음성전문이비인후과에 발성치료가 하나 둘씩 시작되고 있다. ​ 


 그러나 아직 전문적으로 발성에 관련된 사람들 조차 발성이론에 관하여 교육시키거나 배울 곳이 없었으나 강남세브란스병원후두음성언어의학연구소에서 주최하는 발성이론 워크숍에서 유일하게 음성의학과 발성이론에 대한 교육이 시작되어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다. 


 이 과정을 발성이론 워크숍을 이수한 분들을 좀 더 깊이 있는 교육을 위한 발성교정 공부모임이 2년 과정으로 유지되다가 그 동안 다루기 힘들었던 실기과정과 발성교정기법을 포함한 Vocology에 대한 교육과정을 한국발성교정협회가 결성되고 발성교정사를 양성할 수 있는 NDH발성교정아카데미가 개설되면서 정식 발성교정사(Vocologist)를 양성 할 수 있는 기반이 한국에도 마련되었다. ​ 

인사말 

 모든 학문은 기초적인 교육을 받으며 이론적으로 정립된 단계별 교육을 받는 것이 그 원칙이며, 또한 교육방법이 학문적으로 잘 정돈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학문도 기초적인 지식 없이는 발전하지 못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예술은 예술적 재능과 훈련을 통한 기능적인 능력의 향상을 통하여 발전합니다. 때문에 다른 학문보다 덜 체계적이고 주관적인 요소가 많이 있더라도 자신만의 독창적 예술세계로 발전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창예술은 다른 음악예술과는 조금 다릅니다. 그 이유는 사람의 인체를 악기로 하여 훈련하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발성방법으로 훈련하거나 인체에 대한 특징을 잘못 이해하거나, 발성기능에 대한 오해 등은 오히려 해가 되어 발성능력이 제한되고 음성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보통 처음 노래를 시작하는 단계에서의 교육수준은 너무 추상적이거나 주관적이고 비과학적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음악적 재능에 대한 예비적 판단을 하는데, 이에 확신을 가질 수가 없어 막연한 환상에 사로잡혀 음악을 시작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처음 시작단계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제대로 된 기초부터 차근차근 시작하여야 하고 신체의 변화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하나 대게는 이 처음단계에서 많은 것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또한 학생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신체적인 조건과는 다른 목소리를 구사하면 발성적 결함에 직면할 뿐 아니라, 스승의 주관적인 판단 착오에 의하여 잘못된 길로 발성을 인도한다면 가창을 공부하는 학생의 앞일을 충분히 예상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역사적 사건에서 그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 한때 유행했던 거세거수인 카스트라토가 되기 위해 한 해에 약 4~5000여 명의 어린 소년들이 거세를 하여 그 중 카스트라토로 성공하는 경우는 단 1% 정도라고 전해집니다. 발성에 대한 오해로 너무나도 큰 대가를 치르고도 발성적인 능력의 결함이나 재능 부족 등의 이유로 성공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지금 현재에도 많은 사람이 긴 시간 발성훈련을 하고 유학을 다녀와도 아직도 발성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고 연주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가슴 아픈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수백 년간의 발성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직도 불확실하고 추상적이고 비과학적인 발성훈련법들이 답습되어 오고 있는 것입니다. 


 1986년도 이탈리아 모데나 시립음악원(instituto musicale di Modena)에서 성악인을 위한 음성학 워크샵이 이틀 동안 열린 적이 있었습니다. 이때 강사로는 지금 이탈리아에서 음성전문의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Franco Fussi 박사였습니다. 처음으로 성대에 대한 메커니즘과 공명, 발성에 대한 과학적 원리와 이론을 처음으로 들을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그 동안 너무나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느낌에 의존하여 공부하던 제게는 무척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빛나는 발전을 이룬 지금의 관점에서 보면 아주 보잘것없는 것이었지만 그것이 사람의 목소리에 대한 접근 방향을 뒤바꾸게 한 계기였다는 점에서 그때 얻은 자료들은 너무나 값지고 보물 같은 자료들이었습니다.


 그 후 많은 시행 착오를 거치면서 얻어진 발성지식들은 의학적인 접근에 의하여 좀더 구체화되고 그 원리와 방법에 대한 많은 답을 얻을 수 있었으며, 현재 성악공부를 시작한지는 어언 30년이 되었으며, 이탈리아에서의 유학생활, 음악대학 성악과에서 약 13년간의 지도 경험, 음성언어의학연구소에서의 연구원 및 교수로서, 또 음성장애를 가지고 일반인이나 음성직업인 성악가들을 치료하는 발성치료사로서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발성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가창예술가들이 연주자로서 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보컬 코치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했으면 하는 소망과 성악을 공부한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음성질환

 음성질환은 잘못된 자세, 발성습관, 과도한 사용 등에 의해 기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시술 혹은 수술로 임시적으로 완화되긴 하나 근본적인 원인인 발성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완치되지 어렵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과학적이고 검증된 기법으로 올바른 자세와 호흡, 발성법을 통해 건강한 목소리를 찾을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발성교정

추상적, 비과학적이며 검증되지 않은 훈련을 통해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발성을 개선시키기 어렵습니다.  2020년인 현재,  음성을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이들이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전문음성인 및 음악예술인들의 기초적인 발성부터 가창 시 고음부분까지 과학적으로 검증된 기법, 훈련으로 빠른 시간내에 발성을 개선시켜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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