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성교정이 가능한 음성질환의 종류

저기능성 음성장애(쉰목소리, 약한목소리)

 저기능성 음성장애는 발성기능과 호흡기능이 모두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기본적인 자세부터, 호흡방법, 강한 성대접촉훈련을 실시하면 빠른 개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과기능성 음성장애(쉰목소리, 거친소리)

과기능성 음성장애는 음성의 오남용에 의하여 생긴 질환입니다. 훈련을 통해 잘못된 발성 습관을 교정하면 개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고음불가(성구전환장애)

고음을 내기 위해서는 성구를 확립하고 전환하는 성구전환을 반드시 습득해야 합니다. 발성교정을 통해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피치브레이크를 제거하고 성구전환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성대결절

 아직도 성대결절이 가수의 수명이 끝나는 치명적인 질병이라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성대결절의 원인은 발성습관에 있으며, 성대결절이 수술 후에도 계속 재발하는 이유는 바로 발성습관이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더 알아보기

성대구증

성대의 표면에 깊은 골이 파이는 질환입니다. KTP레이저 또는 자가지방이식술, Restylen, Altecol 등을 성대내 주입하는 수술 후 상태가 호전되었을 때 성대접촉강화훈련을 통해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궁형성대

 수술이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하고 후두를 낮추는 훈련, 강한 복식호흡훈련, 강한 성대접촉강화훈련을 통해 음성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성대마비

 갑상선 수술 후 또는 기타 여러 원인에 의하여 성대마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강한 성대접촉강화훈련을 통해 음성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근긴장성 발성장애

 근긴장성 발성장애의 경우 근육의 이완방법으로 후두마사지를 시행하고 높은 후두 위치를 정상적인 위치로 하강시키기 위한 훈련 및 흉복식 호흡을 위한 하품, 한숨 등의 훈련과 병행하여 발성교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심인성음성장애

 심인성 음성장애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기질적 이상이 없으면서도 음성의 불편함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심리상담을 통해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취한 후 호흡훈련 및 발성훈련을 병행하여 음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연축성 발성장애

 연축성 발성장애의 경우 근긴장성 발성장애의 형태를 동반하고 있기 때문에 근긴장성발성장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발성교정 훈련을 실시할 경우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변성발성장애

  나이나 성별에 맞지 않는 목소리를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위장발화, 소아편향발성이라고도 합니다. 이 경우 후두의 위치를 낮추어 발성에 이상적인 모양을 만들어 주고 여러가지 효과적인 발성훈련을 통해 본인의 아름다운 원래 목소리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발성교정이 불가능한 음성질환의 종류

성대부종

  음성 남용으로 이한 성대의 과도한 접촉이 원인이며 발성교정을 통해 호전시킬 수는 있지만 부종상태에서의 발성교정은 오히려 부종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 부종이 사라진 후에 발성교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성대폴립

폴립 상태에서는 발성교정을 시행하는 경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을 권하며 수술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발성교정을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더 알아보기

후두염(급성/만성/역류성)

  후두염은 음성 사용방법의 교정 등을 시행할 수는 있으나 발병원인에 맞춰 약물치료를 시행하거나 생활 습관 및 식습관 등을 개선하지 않으면 반복해서 재발하므로 환경적 요소의 변화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더 알아보기

후두육아종(접촉성/삽관)

  음성과용이나 과도하게 힘을 주어 발생한 경우는 발성교정을 통해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위산 역류로 인해 발생한 경우와 삽관술로 발생한 경우는 약물치료 및 휴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더 알아보기

후두유두종

  후두 점막에 사마귀와 유사한 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외과적 절제를 통해 병변을 제거할 수 있지만 재발이 매우 흔하고 수십 번의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상태, 병변의 양상을 모두 고려하여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더 알아보기

성대 내 낭종

후두미세수술을 통해 낭종을 완전히 제거해야 하며 완전히 제거하지 않거나 수술 시 터지게 되면 재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더 알아보기

과각화증

 과각화증이란 성대의 표면에 하얗게 각화된 조직 층이 생겨 성대가 두꺼워지고 쉰 목소리가 나게 되는 것인데, 암으로 변할 수 있는 전암병변이므로 꼭 조직검사를 해야 하며 겸사 결과에 따른 추후 관리가 필요합니다.

더 알아보기

후두암

  후두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인 후두암은 수술적 치료를 통해 종양을 제거하고 추후 관리가 필요합니다.

더 알아보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블로그
밴드
floating-button-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