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염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후두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인
①급성 후두염
음성 남용, 오용, 과용 또는 일반적인 바이러스 또는 알레르기, 건조한 환경 흡연 및 화학물질 흡인 등을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②만성 후두염
급성 염증을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만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며 기관지편도, 부비강 염증이나 흡연, 스모그의 흡입, 음성의 혹사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③역류성 후두염
식도의 하부 괄약근의 휴지기 압력이 낮아져 위 식도 역류가 발생하며 복강 내 압력 증가, 음식물, 흡연, 체중증가 등 많은 요인이 있습니다.
증상
①급성 후두염
임상적으로는 급성비염, 발열, 발적, 부종, 통증과 기능상실로 나타나며 목이 쉬거나 기침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②만성 후두염
발열, 인후두 내 통증, 기침, 이물감, 쉰 목소리 등 급성 후두염의 증상이 2~3주 이상 지속됩니다.
③역류성 후두염
쉰 목소리와 함께 이물감이 느껴지며 목을 가다듬어도 개운해지지 않고 따끔거리는 느낌과 함께 잦은 기침을 하게 됩니다. 또한 물 삼키는 것이 어려워지기도 하며 호흡장애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교정방법
①급성 후두염
환부를 안정시키기 위해 휴식을 취하고 일차적으로 수분 및 수액공급을 할 수 있으며 그 외 발생하는 증상에 따라 항생물질을 투여하거나 흡입요법을 시행합니다.
②만성 후두염
급성 후두염과 같은 방법으로 치료하지만 근본적으로 고치기 위해서는 음성사용방법의 교정, 환경적 요소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③역류성 후두염
우선적으로 생활 습관 및 식사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흡연과 음주를 금하고 식사 직후 바로 눕지 말아야 하며 취침 전 2~3시간 전에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 복압이 상승되지 않도록 조이는 옷을 입지 말아야 하며 과도한 지방, 커피, 초콜릿, 박하 등 자극성 음식, 탄산음료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